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항문질환 수술 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연세로이외과의원
작성일16-02-26 00:00 조회2,062회 댓글0건

본문

수술후 항문의 상태는 매우 연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문상처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는 음식, 즉 부드러운 배변을 유지하도록 식이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변비나 설사 모두 항문상처에 자극을 주어 상처가 덧날 수 있으므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너무 단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짠음식 등은 장 자체에 부담을 주어 설사를 일으킬 수가 있으므로 피하시고 음주는 '항문질환의 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문 수술 후 술을 드시게 되면 항문주위 혈관에 충혈이 생겨 항문이 붓게 됩니다.

그러면 출혈도 자주 생기고 창상 치유에도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흡연 또한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부드러운 변(바나나 모양)을 보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하루 세끼 식사를 드시고 충분한 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만약 설사를 할 경우에는 식이섬유를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수술후 빠른 상처 회복과 재발을 막는 제일 좋은 습관은 하루 3회 이상의 담그는 온수좌욕과 더불어 배변후에 항상 샤워기로 항문을 세척해 주어 상처부위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세척 후 마른 수건이나 드라이기로 건조시켜 주십시오. 비데사용시 지나치게 센 수압은 자극을 주므로 주의하시고 거즈도 자주 갈아 주셔야 합니다. 외출시 배변 후에는 물티슈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단, 밀어서 닦지는 마십시오.

마지막으로 권해드릴 사항은 상처가 완전히 치유가 될 때까지는 무리하게 움직이는 운동은 금하시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